삼성전자를 입사하기 전엔 막연한 국내 최고 대기업이라 생각했고, 이에 대한 편견이 먼저 존재 했었다. 

1. 업무 강도는 살인적일 것이다. 야근도 많이 할거고 주말 출근도 잦을 것이다

2. 꼰대도 많을 것이다. 

3. 술을 엄청 많이 마시고 회식도 자주 할 것이다. 

4. 연봉은 단연 국내 최고 일 것이다 

5. 입사하기 어려울 것이다. 과연 내가..?

6. 학벌은 안본다 하지만 정말일까? 학벌 불이익 없을까?

7. 개발업무는 대부분 외주 시키고 관리만 할 것이다. 

그리고 재직자로서 이제는 말 할 수 있겠다. 

1. 업무 강도는 살인적일 것이다. 야근도 많이 할거고 주말 출근도 잦을 것이다

-> 국내 최대 규모 대기업인 만큼 정말 케이스 바이 케이스, 부서 바이 부서, 업종 바이 업종이다. 하지만 나는 개발자이고 나를 비롯해서 주변 부서도 워라벨이 아주 지켜지는 바람직한 모습이였다. 야근 거의 안했다. 

2. 꼰대도 많을 것이다. 

-> 삼성전자라서 꼰대가 많다고는 할 수 없다. 어디나 이상한 사람은 있는 법.

3. 술을 엄청 많이 마시고 회식도 자주 할 것이다. 

-> 전혀. 술을 지향하지 않는다. 2차도 사내내규로 금지하고 있다. 회식은 한달에 한번 1차만 허용되고 9시 전에 반드시 마무리 되어야 한다. 하도 사건사고가 많이 터져서 규제가 심하다. 심지어 술을 아예 안마시는 부서도 있다. 

4. 연봉은 단연 국내 최고 일 것이다 

-> 연봉은 탑 티어 수준인건 맞다. 하지만 요즘 PS가 반토막 되고 성과급이 갈수록 안좋아 지고 있다. 이제는 탑티어 연봉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5. 입사하기 어려울 것이다. 과연 내가..?

-> 원래는 그렇게 입사가 어렵지는 않았다. 학벌도 원래 보지 않는다. 특히 개발의 경우 뽑는 인원수가 많아서 더욱 입사가 어렵지는 않았다. 요즘은 채용 인원이 확 줄어서 입사가 바늘 구멍이다. 입사도 시기를 잘 타야 한다. 

6. 학벌은 안본다 하지만 정말일까? 학벌 불이익 없을까?

정말 학벌 안본다. 단 비개발은 뽑는 인원 수가 적은 만큼 뽑고 나니 다들 학벌이 좋았다. 

7. 개발업무는 대부분 외주 시키고 관리만 할 것이다. 

-> 이것도 케이스 바이 케이스. 웹개발의 경우 대부분 외주 준다. 자체 개발 하는 곳도 상당수 많다. 

삼성에서 개발 안한다는건 거짓말이고 대부분 자체 개발 한다. 

+ Recent posts